티스토리 뷰

대개의 기업은 일정 수준의 자기자본에 남의 자본(?)을 조달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이익을 낸다.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으니 바로 주식채권이다.

채권은 쉽게 얘기하면 얼마간의 이자를 주고 일정 기간동안 돈을 빌리면서 써주는 차용증과 같은 것이다.

주식은 증권을 발행하여 주주를 모집하고 주주들로부터 자본을 조달한다. 여기서 주식의 종류를 다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주우선주이다.

주식을 거래하다보면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기사를 종종 접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부동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도 '삼성전자'라는 보통주와 '삼성전자우'라는 우선주를 발행하여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가지는 의미와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일단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는 의결권의 존재 유무이다.

보통주 : 의결권과 신주인수권이 있다.

우선주 : 의결권과 신주인수권은 없으나 배당을 더 받을 수 있다.

우리가 드라마에서 자주 접하는 '주주총회'에서는 기업의 운영과 관련한 여러 안건을 논의하고 결정하며, 이 때 주주들은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자신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보통주를 보유한 주주들은 이 의결권을 행사하여 기업 운영에 참여할 수 있으며, 보유 지분이 높을수록 영향력이 높아진다. 반면에 우선주를 보유한 주주들은 의결권이 없으므로 기업 운영에 참여할 수 없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현대차 등과 같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식종목들은 대부분 보통주이다. 이와 구별하기 위해 우선주에는 삼성전자우, 현대차우와 같이 종목 이름 뒤에 '우'를 붙이는 규칙이 있다. 모든 기업이 우선주를 발행하는 것은 아니며, 하이닉스 같은 기업의 경우 보통주만 상장되어 있고 현재 거래소에 우선주를 발행하여 상장하고 있지는 않다.

또한 대부분의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발행주식수와 유통주식수가 상당히 적은 편이며, 당연히 시가총액도 낮다. 의결권도 없고, 거래량도 적기 때문에 우선주와 보통주를 주식 1주씩 놓고 비교한다면 그 값어치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우선주는 '배당'이라는 한 가지 메리트를 보장받는다. 이것마저도 없다면 구태여 우선주를 거래하려는 사람은 시장에 거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우선주를 발행할 때, 대부분의 기업은 보통주보다 얼마 이상의 금액을 더 배당해주겠다거나, 일정 금액을 배당해주겠다는 약속을 하며 투자자들을 끌어모은다.

 

통상적으로 우선주는 보통주 시세의 50~80%선에서 거래된다. 물론 배당 여부와 발행주식 수, 거래량 등에 따라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시세가 더 높은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배당성향이 높고 기업의 재무구조가 우수할수록 우선주의 가치도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삼성전자를 예로 들면, 현재 보통주인 '삼성전자'의 주가는 약 280만원이며, 우선주인 '삼성전자우'의 주가는 230만원으로 우선주의 주가가 보통주 주가의 약 82%정도로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2016년 기준 배당금은 삼성전자가 28,500원 / 삼성전자우가 28,550원으로 우선주가 주당 50원의 배당을 더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개 기업이 최초에 증권거래소에 상장할 때는 보통주를 발행하며, 기업을 운영하다가 필요에 의해 우선주를 발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선주를 발행하는 이유는 본 글의 첫머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본조달'이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우선주를 찾아보다보면 어떤 기업은 우선주만 몇 종류를 발행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주 발행의 역사를 통해 해당 기업이 얼마나 많은 난관을 뚫고 현재까지 살아남았는지의 과정을 대강 짐작해볼 수도 있다.

최근에는 주식투자자 중에서도 고배당을 노리고 우선주만 집중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생겨날 정도로 우선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과거에 비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우선주의 주가도 과거에 비해 많이 상승하여 보통주 시세에 근접하는 우선주들도 꽤 찾아볼 수 있다.

이상으로 보통주와 우선주에 관한 글을 마친다.

2017/11/04 - [주식&채권 이야기] - [주식 기초 용어]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

2017/11/03 - [주식&채권 이야기] - [주식 기초 용어] ROA / ROE 란?

2017/11/02 - [주식&채권 이야기] - [주식 기초 용어]자산/자본/부채, PER/PBR/EPS

2017/10/18 - [주식&채권 이야기] - [투자칼럼]채권투자란 무엇인가?(채권투자의 개념, 매력, 고려해야 할 사항 등)

2017/10/19 - [주식&채권 이야기] - [투자칼럼]채권투자 시작하기-채권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자!(with. 유진투자증권 MTS)

2017/10/25 - [주식&채권 이야기] - [투자칼럼]채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