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관련 서적을 읽다보면 외국 투자자들의 책이 눈에 많이 띈다.

워런 버핏, 벤자민 그레이엄, 피터 린치, 앙드레 코스톨라니 등 투자를 대하는 올바른 마인드를 배울 수 있는 투자자들이 직접 썼거나, 그들을 다룬 책들을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그런 와중에 드는 한 가지 아쉬움은 국내 저자가 쓴, (번역이 필요없이)원문 그대로 읽을 수 있는 좋은 글을 찾기가 상대적으로 더 어렵다는 점이었다. 물론,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고 훌륭한 투자방법으로 부를 이룬 사람들이 거의 없기에 어쩔 수 없는 현실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투자하고 있는 현실적인(?) 롤모델을 만들고 싶은 작은 소망이 있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존리'라는 투자자를 알게 되었고 그가 쓴 책이 궁금해져서 '엄마 주식 사주세요' 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책에는 돈을 버는 기법이나 기술 등에 대한 내용이 1도 담겨져 있지 않다.

우리가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투자를 대하는 마음가짐, 올바른 투자방법 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경험담 등을 글로 풀어낸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어려운 전문용어들이 거의 없기에 투자를 처음 하려는 사람들도 쉽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아래의 내용을 끊임없이 강조한다.

 

* 우리는 안정적인 노후를 보내기 위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

* 자녀에게 사교육비를 들이지 말고, 차라리 그 돈으로 주식을 사주어라.

* 주식투자는 '장기간, 분산투자, 여유자금으로 한다'는 세 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 우리는 안정적인 노후를 보내기 위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

 저자는 보통의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식투자를 적극 추천한다. 돈을 잘 벌고 있는, 앞으로도 돈을 잘 벌 기업들을 선정하여 그 기업들의 지분을 사들이고 기다리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렇게 해서 다가올 노후를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기에, 매달 월급의 10% 정도를 떼어서 꾸준히 주식에 투자하라고 이야기한다. 그런 후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기만 하면 20~30년 후에는 생계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부자가 되어 노후를 여유있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 자녀에게 사교육비를 들이지 말고, 차라리 그 돈으로 주식을 사주어라.

 우리나라에서 과연 받아들여질 수 있을까 싶은 파격적인 주장이다. 모두가 명문대에 목숨을 걸고, 특목고에 사활을 거는 대한민국에서 사교육을 끊으라는 것은 많은 부모들의 반감을 살 수도 있는 발언이다. 하지만 그는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주장한다. 아이들은 많이 뛰어놀고 쉴만큼 쉬어야 창의력이 향상되고, 미래 사회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말한다. 사교육은 지출하는 순간 기대수익률이 0%인 지출이라고 지적하며, 사교육에 쏟아부을 돈으로 아이에게 주식을 사주면 그 아이가 성인이 될 즈음에는 목돈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 그 돈으로 자녀가 다시 투자를 하거나 창업 밑천으로 사용하여 부자로 살아갈 수 있다는 근거를 들며 자녀가 태어나자마자 주식을 사줄 것을 적극 추천한다.

 

* 주식투자는 '장기간, 분산투자, 여유자금으로 한다'는 세 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주식투자 원칙은 세 가지이다. 20~30년 뒤에 찾는다는 마음으로 장기간 투자하며,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15~20종목 정도에 적절히 분산해서 투자한다. 그리고 지금 없어도 되는 여유자금으로 한다. 나를 포함한 많은 투자자들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인다. 그런데 저자는 주식 가격이라는 것이 언제 싸지고 비싸질지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그냥 밥먹듯이' 주식을 꾸준히 사 모을 것만을 주문한다. 그가 내세우는 근거는 '나중에 주식 가격이 100만원이 될 것이라면, 1만원에 사는 것이나 2만원에 사는 것이나 큰 차이가 없으니 그런 것에 신경쓰지 말고 좋은 주식을 꾸준히 모으는 것이 더 낫다'로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한 때 우리나라에서도 굉장히 유행했던 '월 단위 적립식 투자'와 같은 흐름에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투자자, 좋은 책을 만나서 기분이 좋았다. 저자의 다른 책도 찾아서 읽어 볼 예정이다.

개인적으로 다행스럽게도(?) 내 아이가 태어났을 때 사준 주식이 열심히 일하는 중이다.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본'이 될 거라 믿는다.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사는법(1) - 증권계좌 개설하기(주식계좌개설방법)

[주식&채권 이야기] - 분할매수, 분할매도 - (1)[주식투자자의 흔들리는 멘탈을 다 잡아줄 정신적지주]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그래서 이 주식은 싼겁니까? 비싼겁니까? -1- (세상에 공짜는 없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