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증권사나 은행을 방문하거나 비대면계좌개설을 통해 증권 계좌를 만들었다면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한 준비는 끝난 셈이다.

2017/11/07 - [주식&채권 이야기] - 주식 사는법(1) - 증권계좌 개설하기(주식계좌개설방법)

여기서는 실제 주식투자를 할 때 사용되는 용어들의 의미를 살펴보며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매수 / 매도 / 호가 / 시장가 / 지정가 / 조건부지정가

/ 최유리지정가 / 최우선지정가 / 조건부지정가

 

매수

주식을 사는 행위를 의미한다.

매도

주식을 파는 행위를 의미한다.

호가

말 그래도 부르는 가격이다. 사고 싶은 가격을 부르는 것을 '매수호가', 팔고 싶은 가격을 부르는 것을 '매도호가' 라고 한다.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만나는 지점이 실제 주식이 매매되는 지점이다.

시장가

시장가 주문은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내는 주문이다. 매매할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면 주문을 접수한 시점에서 가장 빠르게 매매가 이루어진다. 시장가 주문은 지정가 주문에 비해 우선하므로 주문과 동시에 매매가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주식을 빨리 던지거나 누구보다 빠르게 사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지정가

매매할 종목과 수량, 그리고 가격까지 지정해서 주문을 넣는 방법이다. 시장가 주문과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주식 매매 방법이다. 내가 A라는 종목을 1만원에 10주를 사고 싶을 때, 매수가격과 수량을 입력해서 주문을 넣어놓으면 해당 가격에 주식을 매도하는 사람이 생길 경우 체결이 되는 방식이다.

조건부지정가

지정가와 비슷하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 내가 지정한 가격으로 주문을 접수하되, 장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경우 해당 날짜의 종가로 주문을 체결한다는 의미이다. 지정가 매매 후, 수량이 남았을 경우에 시장가로 주문이 자동변환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A라는 종목을 1만원에 10주 매수 주문을 걸어놨을 경우, 장 중에 6주가 매수체결되고 4주가 남아있었다면, 그 날의 종가에 4주가 자동으로 주문되어 체결된다.

 

최유리지정가

주문시점에서 상대방 최우선 호가가격으로 주문을 넣는 방법이다. 만일 주식을 최유리지정가로 '매수'한다고 하면, 해당 시점의 '매도' 1호가 가격으로 주문을 하는 것이다. 해당 호가에 매도수량이 매수 주문수량보다 적을 경우에는 남아있는 수량이 우선적으로 체결되고, 남은 매수수량은 해당 호가에서 대기하게 된다.

최우선지정가

주문시점에서의 최우선호가와 같은 가격으로 주문을 넣는 것을 의미한다. 체결되고 남은 수량은 계속 남아서 해당 주문가격에서 대기하게 된다. '매수'의 경우, 주문시점에서 가장 높은 '매수호가'가 되며, '매도'의 경우, 주문시점에서 가장 낮은 '매도호가'가 된다.

각 방법별로 주식 사는법의 보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아래의 그림을 참고로 부연설명을 덧붙이고자 한다.  

현재 상황에서 시장가로 100주 매수 주문을 낸다고 가정해보자. 매도 1호가의 2,825,000원에 32주가 전량 매수체결이 된다. 동시에 매도 2호가의 2,826,000원에 34주가 전량 매수체결이 된다. 마찬가지로 매도 3호가의 2,827,000원의 29주도 전량 매수체결이 된다. 지금까지 총 95주가 매수체결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매도 4호가의 2,828,000원의 16주 중 내가 낸 주문의 잔량인 5주가 매수체결이 되며 '시장가 100주 매수 주문'은 완료가 된다. 물론 이 과정은 동시에 이루어지게 된다. 

최유리지정가로 100주 매수주문을 낸다고 가정해보자. 매도 1호가 2,825,000원에 32주의 매도잔량이 남아 있다. 내가 최유리지정가로 100주를 매수한다는 주문 접수를 하였으므로, 2,825,000원에 있던 32주의 주식은 즉시 매수체결이 된다. 아직 매수하지 못한 매수잔량 68주는 그대로 남아서 2,825,000원에서 매수대기를 하게 된다.

최우선지정가로 100주 매수주문을 냈을 경우, 매수호가의 가장 높은 호가인 2,824,000원에 매수주문이 걸리게 되며, 현재 매수잔량인 49주와 나의 주문 100주를 합하여 149주가 2,824,000원에서 매수대기를 하게 된다.

보통 주식을 매매할 때는 지정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 조합을 많이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 최유리나 최우선지정가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상으로 주식 사는법(2)에 대한 글을 마친다.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사는법(3) - IOC/FOK/장전시간외/장후시간외/시간외단일가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사는법(4) - 주식거래방법(HTS/MTS/ARS(전화)/직접 방문)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기초 용어]자산/자본/부채, PER/PBR/EPS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