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에서 주식 사는 법 중 여러 가지 주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2017/11/07 - [주식&채권 이야기] - 주식 사는법(2) - 매수/매도/호가/시장가/지정가/최유리지정가/최우선지정가 등

이번 글에는 지난 글에 이어서 주식투자 시에 주문하는 방법의 두 가지 조건과 시간대별로 주식을 주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주식 주문 시에 사용하는 조건

 IOC / FOK

시간대별로 주식을 주문하는 방법

장전시간외 / 장후시간외 / 시간외단일가

 

주식 주문 시에 지정가와 시장가 이외의 옵션을 사용하여 주문을 넣으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종류의 주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 지난 글에서 다룬 내용인데, 지정가(IOC), 지정가(FOK)등과 같이 뒤에 정체 모를 영어단어들이 따라붙는 녀석들이 있다. 일단 이 녀석들의 정체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IOC(Intermidiate Or Cancel order)

원문 그대로 보자면 '즉시 주문하거나 취소하거나'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A라는 주식에 대해 1만원에 100주 매수 주문을 넣었다. 그런데 1만원에 매도하겠다는 수량이 30주만 있다면 30주는 매수체결이 이루어지고, 나머지 70주는 자동적으로 주문이 사라지게 된다. 맘에 드는 호가의 매수/매도 잔량만 모두 싹쓸이 할 때 편리한 주문..??

FOK(Fill Or Kill order)

역시 원문 그대로 보자면 '다 채우거나 죽이거나..'

개인적으로 좀 독특한 성격을 가진 주문이라고 생각하는 옵션이다. 주문 넣은 수량이 전량체결 가능하면 매매가 성사되고 불가능하다면 주문을 아예 취소해버린다는 의미이다. 모두 가지지 못할 거라면 한 주도 가지지 않겠다는 투자자의 굳은 의지를 피력할 수 있는 주문인건가?

 

장전시간외

오전 9시에 장이 열리기 전,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주문방법이다.

시간 : 오전 7:30~8:30

아침 출근 전, 혹은 출근 도중에 주식을 매수/매도할 생각이라면 장전시간외를 활용하면 된다. 참고사항으로는 전날 종가로만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즉, A라는 종목이 11월7일 종가가 10,000원 이었다면 11월 8일 장전시간외는 무조건 10,000원으로만 거래가 가능하다. 매수호가와 매도호가의 가격만 맞으면 즉시 체결된다. 밤 사이에 해당 종목에 호재나 악재가 발생했을 때 장전시간외 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호재가 있었다면 매수를 시도하고, 악재가 있었다면 매도를 시도하는 등의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다만, 정규시간에 열리는 장에 비해 거래량이 매우 적어서 원하는대로 매매하지 못할 가능성도 높다. 또한 장전시간외에 넣었던 주문은 8:30분까지 체결이 되지 않을 시에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된다.

 

장후시간외

오후 3:30분에 장이 마감된 후에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 : 오후 3:30 ~ 4:00

장전시간외 매매와 비슷하지만 장이 마감된 후에 거래된다는 점이 다르다. 당일 종가로만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 시간이 30분으로 짧은 편이다. 매수호가와 매도호가의 가격만 맞으면 즉시 체결된다. 오후 4시까지 체결되지 않은 주문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시간외단일가

시간 : 오후 4:10 ~ 6:00

시간외단일가는 매 10분마다 주문이 체결된다. 매수대기자와 매도대기자가 원하는 호가에 주문을 걸어놓으면 오후 4:10분부터 가격이 맞는 주문들이 체결된다. 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와 다른 점은 매수/매도호가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10%의 가격 제한폭이 설정되어 있다. A라는 종목의 당일 종가가 10,000원 이었다면 이 종목의 시간외단일가 매매 상한가는 11,000원, 하한가는 9,000원이 되겠다. 거래량이 다소 적은 편이며, 큰 이슈가 없는 한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는 것을 찾아보기 힘들다. 아래는 유진투자증권의 MTS를 기준으로 시간외단일가 주문 탭을 찾는 방법이다.

↑↑

유진투자증권의 MTS 메인화면 오른쪽 중단의 '시간외단일가주문' 을 터치하여 접속하면 매매에 참여할 수 있다.

다른 증권사에서도 기본적인 '주식주문' 탭에서 시간외단일가주문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니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찾아보면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TIGER200의 2017년 11월 7일 시간외단일가 매매 모습이다. 매수/매도호가도 많지 않으며, '거래량 6'에서 나타나듯이 거래도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주문방법은 지정가 매매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호가와 수량을 입력하고 매수/매도 주문을 내면 된다. 투자자들이 종종 헷갈려 하는 것 중의 하나는 시간외단일가의 종가가 당일 종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종목의 11월 7일 정규시간 거래 종가(오후 3:30분기준)이 10,000원이고 시간외단일가의 종가가 10,500원이라면 11월 8일 장전시간외 거래가격은 10,000원이 된다.

나는 개인적으로 장후시간외 매매를 즐겨 사용한다. 장전시간외는 뭔가 도박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잘 사용하지 않으며, 시간외단일가매매는 거래량이 워낙 적기도 하고 그 시간까지 주식매매에 참여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커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장후시간외 매매는 당일 종가로 매매할 수 있어서 장중에 거센 파도에 휩쓸리고 싶지 않은 날 주로 사용한다. 물론 거래량이 많지 않으므로 매매가 이루어지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마음 편히 매매하기에 좋아서 종종 찾게 된다.

이상으로 주식 사는법(3)에 관한 글을 마친다.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사는법(4) - 주식거래방법(HTS/MTS/ARS(전화)/직접 방문)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기초 용어] ROA / ROE 란?

[주식&채권 이야기/주식 용어] - [주식 기초 용어]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

보조지표를 활용한 주식투자 - 1편 (보조지표를 활용하기에 앞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